๐ก ๋ง์ ์ธ์ฌ์ดํธ๋ฅผ ์ป์๋ EduTech๊ด๋ จ ๋ ผ๋ฌธ์ ๋ฆฌ๋ทฐํฉ๋๋ค ๐ก
Sara, the Lecturer: Improving Learning in Online Education with a Scaffolding-Based Conversational Agent
- Problem
- ์จ๋ผ์ธ ํ์ต์ ์ฆ๊ฐ ↔ educator์ learner์ฌ์ด์ ์ํธ์์ฉ์ด ๋ถ์กฑํ๊ณ ์ด๋ค ๊ฒ์ผ๋ก๋ ๋์ฒดํ๊ธฐ ์ด๋ ต๋ค.
- Solution
- Conversational agent๊ฐ ๊ฐ๋ฅด์น๋ educator๊ณผ ๊ฐ๊ฒ ํ์ต์์ ์ดํด๋ฅผ scaffolding ํด์ฃผ๊ณ ํ์ต์์ ์์ฐ์ค๋ฌ์ด ์ํ์์ฉ์ ํจ์ผ๋ก์จ ์ด๋ฌํ ๋ฌธ์ ๋ฅผ ํด๊ฒฐํด ์ค ์ ์๋ค.
- Sara, ์จ๋ผ์ธ ๋น๋์ค ๊ฐ์ ์ค์ ๋ํ๋๋ ๋ํํ ์์ด์ ํธ๋ฅผ ์ ์. voice based input mode๊ฐ ํ์ํ ๋
- ์ฌ๊ธฐ์ Scaffolding ์ด๋ ๊ต์กํ ๊ด๋ จ ๋จ์ด์ธ๋ฐ, ํ์ต์ ํผ์์๋ ํด๊ฒฐํ์ง ๋ชปํ์ง๋ง ๊ต์ฌ์ ๊ฐ์ด ๋๊ตฐ๊ฐ๊ฐ ๋์์ ์ฃผ์์ ๋ ํ์์ด ํด๋ผ ์ ์๋ ํ์ต์์ญ์ ๋ํด์ ๋์์ ์ฃผ๋ ๊ฒ์ ์๋ฏธํ๋ค.
- Contribution
- ๋ ์๋ฏธ์๋ ํ์ต์ ๋ง๋ค๊ธฐ ์ํด์ ์จ๋ผ์ธ ๋น๋์ค์ scaffolding๊ณผ voice-based ๋ํํ ์ฃผ์ฒด๋ฅผ ํฌํจ์ํค๋ ๊ฒ์ ์ค์์ฑ ๊ฐ์กฐ
Introduction
- ํ์ต ์ด๋ก ์ ๋ฐ๋ฅด๋ฉด, ์ฐ๋ฆฌ๋ ์ฌํ์ ์ผ๋ก ๋๊ตฐ๊ฐ์ ์๋ฏธ์๋ ์ํธ์์ฉ์ ํ ๋ ๊ฐ์ฅ ์ ๋ฐฐ์ธ ์ ์๋ค. ์ฌ๊ธฐ์ meaningful interaction์ผ๋ก educator์ learner์ฌ์ด์ scaffolding dialog๋ฅผ ์๋ก ๋ค ์ ์๋๋ฐ ์ด๋ ํ์ต์์ information retention๊ณผ ์๋ก ๋ฐฐ์ด ๊ฒ์ ์๋ก์ด ๋ฌธ์ ๋ฅผ ํด๊ฒฐํ๋๋ฐ์ ์ ์ฉํ ๋ฅ๋ ฅ์ ํฅ์์์ผ์ค๋ค. ๋ณดํต ์ด๋ฅผ transfer ability of learner๋ผ๊ณ ๋ถ๋ฅธ๋ค.
- ์ด๋๊น์ง ๋์จ ๋ค์ํ CA(Conversational Agents)๋ค์ *instructional scaffolding logic์ ๋ฐ๋ฅธ๋ค. isl์ด๋ ๊ต์ก์์ ํ๋์ ์๋ฏธํ๋ฉฐ ์์ธํ๊ฒ ๊ฐ์ธ๋ณ๋ก ํ์ต์๋ฅผ ๋ถ์ํ๊ณ ํ์ต์๋ค์ด ์ง์์ ํจ์จ์ ์ผ๋ก ์ง์์ ์ป์ ์ ์๋๋ก ๋๋๊ฒ์ ์๋ฏธํ๋ค๊ณ ํ๋ค.*
- Integration of scaffolded instructions in online teaching, ์จ๋ผ์ธ ๊ต์์ ์ค์บํด๋ฉ๋ ๊ต์๋ฒ์ด ๋ํด์ง๋ ๊ฒ
- NLPํ์ฉ
- e.g.) ํ์ต์๋ค์ด ์ด๋ค ๋ฌธ์ ์ ๋ํด์ ๋๊ฐ์ง ๋ฐฉ์์ ๋ํํ์์์ ์์ ๋กญ๊ฒ ๋ง๋ก ๋ต์ ํ๋ฉด ๊ทธ ๋ต์ ํด์ํ NLP๊ธฐ์ ๋ก๋ถํฐ ์ ์ ํ adaptiveํ answer๋ฅผ ๋ฐ๊ฒ ๋๋ค. ์ด๋ฌํ ํ์์ ์ํ์์ฉ์ด ์ ์ฐจ ๊ต์ก๊ฐ์ ์ค์บํด๋ฉ ๊ธฐ์ ๊ณผ ๋น์ทํด์ ธ ๊ฐ๋ค๊ณ ๋ณผ ์ ์๋๋ฐ, ์ค์ํ ๊ฒ์ ์ด๋ฅผ ํตํด information retention๊ณผ transfer ability๊ฐ ์ฆ๊ฐ๋์ด ์ค์ ํ์ต์ด ์ผ์ด๋์ผ ํ๋ค๋ ์ ์ด๋ค. (๋ด๊ฐ ๊ณ์ ์๊ฐํ๋ ๊ฑฐ!! ์ฅ๊ธฐ๊ธฐ์ต ์ฆ๊ฐ-retention, ์ ์ฉ-transfer)
- ํ์ง๋ง ๊ธฐ์กด์ e-learning setting๊ณผ online video lecture์ ๋ค๋ฅด๋ค๋ ์ .
- Online video ๊ฐ์์์๋ ํ์ต์๋ ์ด๋ฏธ ๋ค์ํ ์ธํ๋ค์ ๋ฐ๋๋ค.
- ๊ต์ฌ์ ๋ น์๋ ๋ชฉ์๋ฆฌ
- ๋ นํ๋ ์ด๋ฏธ์ง ๋๋ ํ ์คํธ๋ฅผ ๊ธฐ๋ฐ์ผ๋ก ํ ์ฌ๋ผ์ด๋
- ๊ทธ๋์ *SCAFFOLDING BASED CA๊ฐ ์ด๋ป๊ฒ ์จ๋ผ์ธ ๋น๋์ค ๊ฐ์๋ผ๋ ์๋ก์ด ํ๊ฒฝ์ ์ ์ฉ๋ ์ ์์์ง ์ฐ๊ตฌํด์ผํ๋ค.*
- transfer and replicate the positive effects of the instructional scaffolding mechanism to the new context of online video lectures
- CA์ ์ํธ์์ฉ ์ ํ๋ค์ ๊ตฌํ์ ์๋ก ๋น๊ต(voice- & text-based vs text-based)
- ์ค์บํด๋ฉ๊ณผ CA์ํธ์์ฉ ์ ํ์ ์ํธ์์ฉ ํจ๊ณผ๋ฅผ ๋ถ์
- Online video ๊ฐ์์์๋ ํ์ต์๋ ์ด๋ฏธ ๋ค์ํ ์ธํ๋ค์ ๋ฐ๋๋ค.
- Sara-web based CA
- 2๊ฐ์ง ๊ธฐ๋ฅ
- Helping them to remember concepts better(informatino retention)
- Using the gained knwoeldge to solve novel problems(transfer ability)
- ์จ๋ผ์ธ ๊ฐ์ ๋์ค์ ์ง๋ฌธ์ ํ๊ณ ๊ทธ์ ๋ํ ์์ธํ ์ค๋ช ์ ํด์ค๋ค. ๊ทธ๋ฆฌ๊ณ ๋ง์ฝ ํ์ต์์ ์ฒ์ ์๋ต์ด ํ๋ ธ๋ค๋ฉด scaffolding์ญํ ์ ํ๋ ๋ฌธ์ ์ ๋ํ ์ง๋ฌธ์ ํด์ค๋ค.
- REF) 2018. Providing Proactive Scaffolding
During Tutorial Dialogue Using Guidance from Student Model Predictions / 2015. Positive Impact of Collaborative Chat Participation in an edX MOOC
- 2๊ฐ์ง ๊ธฐ๋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