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공부

실전프로젝트2 >> 소프트웨어 분석

1. 소프트웨어 선택 배경

    어느 순간부터 식료품, 옷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을 대상으로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들을 통해 국내 유통 산업 혁신이 일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쇼핑 어플이 우리의 삶에 깊이 자리 잡고 있다. 이는 특히 우리의 소비 패턴 또한 바꾸는데 일조를 하고 있다. 

    그만큼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해서 모바일 쇼핑과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특히10,2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쇼핑 어플이자 나조차도 정말 많이 사용하는 어플인  '지그재그'를 이번 실전프로젝트2의 소프트웨어 분석 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2. 소프트웨어 특징

: "지그재그"는 패션/테크 기업으로서 3700여 개의 동대문 의류 기반 여성 쇼핑몰을 한데 모아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현재2000만 앱 다운로드 수, 월 이용자수 300만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 해 온라인 쇼핑 고객이 가장 많이 이용한 패션앱이라고 한다. 올 상반기까지 2조원의 누적 거래액 돌파를 예상하고 있다. 

  1. 맞춤 검색과 모아보기 : 편리한 쇼핑을 돕기 위해 나이를 입력할 수 있으며, 이후 연령대에 맞는 상품과 쇼핑몰을 추천해준다. 지그재그의 필터 검색은 페미닌, 모던시크, 심플베이직 외 12가지 스타일을 고를 수 있다. 지금 인기 있는 스타일을 보여주기도 하며, 색상, 사이즈, 핏과 디테일까지 설정해 원하는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다. 
  2. 'z 결제' 라는 자체개발통합 결제 시스템 : 여러 쇼핑몰의 상품을 하나의 장바구니에 담아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자체 개발한 결제 서비스 'Z결제'를 통해 매출 1억 원 이상을 달성한 셀러가150곳을 돌파하는 등 순항 중이다.
  3. 나만의 쇼핑몰 리스트 & 즐겨찾기
  4. 즐겨찾기한 쇼핑몰의 '신상 몰아보기'
  5. 3500여개의 쇼핑몰 제품들 중 지금 뜨는 인기 아이템

 

 

3. 경쟁 제품과의 장/단점 비교

  • 3-1. 이용자 측면

  • 3-2. UI/UX 측면

  • 3-3. 개발자 측면
    •  지그재그
      • 크로키닷컴 지그재그에서는 서버용 웹 프레임워크로 이벤트 주도 방식으로 단일 스레드에서 동작한다는 장점으로 인해Node.js위에서 Express를 사용하고 있다.
      • 지그재그는 누적 다운로드 수 1,100만 MAU 200만을 넘어가고 있는 여성 쇼핑몰 모음 앱 서비스이기에 이용자들의 데이터 로그들이 굉장히 많이 쌓인다. 이러한 로그들은 시용자 자신에게 맞는 쇼핑몰 또는 상품을 더 쉽게,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인화 알고리즘의 핵심 자원이면서, 이용자들이 앱의 각 기능들을 잘 활용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사용성 분석에도 필수적이기에 분석용 이벤트 로그 점검, 정리는 중요하다.
      • 이에 따라 크로키닷컴에서는 중복되거나 현 버전에는 필요 없는 로그를 정리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개발팀과 지그재그 이용자들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부족한 로그는 없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데이터팀으로 나누어 분석용 이벤트에 대한 서로의 인식을 공유하고 각 팀이 추구하는 방향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 3-4. 경영자 측면
    • 지그재그 

지그재그 4/6일자 기준 일주일간 쇼핑몰 앱 중 순위 및 다운량

지그재그는 론칭 2년 반 만에 1,000만 앱 다운로드, 연 주문 거래액 3,500억 원을 돌파하며 대한민국 여성의 쇼핑 필수 앱으로 자리 잡았다. 최근에는 국내 패션 앱 최초로 2000만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지난 해 6000억원의 거래액을 돌파했다고 한다.

 

  • 에이블리

에이블리 4/6일자 기준 일주일간 쇼핑몰 앱 중 순위 및 다운량

에이블리 쇼핑앱은 최근 누적 앱 다운로드 수 600만, 누적 마켓 수 4000개, 일평균 업로드 상품 수 3000개를 돌파하였다.

패션·의류 2019년 10월 기준 MAU 2위 기록하였고 최근에는 ‘에이블리’가 누적 앱 다운로드 수 1,000만을 돌파하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