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ต๊ทผ์ ์ฝ์ ์ฑ ๋ค, ์๊ฒ ๋ ๋ถ์ผ๋ค๋ก ์ธํด์ ์๊ฐ์ด ๋~๋ฌด ๋ง์์ ธ์ ํ์ฌ ๋ด๊ฐ ์ด๋์ ๊ด์ฌ์ด ๊ฐ ์๊ณ , ์ด๋ ์ชฝ์ ๋์ ์ ๋ฌธ ๋ถ์ผ๋ก ์ผ์์ง ์ ๋ฆฌํด๋ด์ผ ๊ฒ ๋ค.
1. ๊ต์ก
๋จผ์ ๊ต์ก์ ๊ดํด์ ๋ ์๊ฐ์ ์ ๋ฆฌํด๋ณด๊ฒ ๋ค. ์ต๊ทผ์ '์ผ๊ณฑ๊ฐ์ง ๊ต์ก ๋ฏธ์ '์ด๋ผ๋ ์ฑ ์ ์ฝ์ผ๋ฉฐ '์ญ๋๊ต์ก'๊ณผ '์ง์๊ต์ก'์ ๋ํ ์ด๋ถ๋ฒ์ด ์ฌ๋ผ์ง๊ฒ ๋์๋ค. '์ญ๋๊ต์ก'๊ณผ '์ง์๊ต์ก' ๋ชจ๋ ๋ณํ๋์ด์ผ ํ๋ฉฐ ์ด๋ ๊ฒ๋ ์ค์์ฑ์ด ๊ฐ๊ณผ ๋์ด์๋ ์๋๋ค. 21์ธ๊ธฐ, 4์ฐจ ์ฐ์ ํ๋ช ์ ์ด์๊ฐ๋ ์์ด๋ค์ ์ด๋ ํ ์ญ๋์ ๊ธธ๋ฌ์ผ ํ๋์ง๊ฐ ์ต๊ณ ํ๋๊ฐ ๋์๊ณ , ์ด๋ฅผ ์ํด ํ๋ ์ค์ฌ์ ํ๋์ด ์ง์๊ต์ก๋ณด๋ค ์ฐ์ ์๋๊ณ ์๋ค. ํ์ง๋ง ์ญ๋, ํํ๋ค 4C์ญ๋์ด๋ผ๊ณ ํ๋๋ฐ ์ด๋ฅผ ๊ธฐ๋ฅด๊ธฐ ์ํด์๋ "ํ๋ถํ ์ฌ์ค์ ์ง์"์ด ํ์ํ๊ณ , ์ด ์ง์๋ค์ ์์ด๋ค์ ์ฅ๊ธฐ๊ธฐ์ต์ผ๋ก ๋ถํฐ ์จ๋ค. ์ฌ๊ธฐ์ ์ฌ๋ฐ๋ฅธ ์ง์ ๊ต์ก์ด๋ ์์ด๋ค์ด ๋ฐฐ์ด ์ฌ์ค์ ์ง์๋ค์ ์ฅ๊ธฐ๊ธฐ์ตํํ๋ ๊ฒ์ ๋ชฉํ๋ก ํ๋ค๋ ๊ฒ์ ์ ์ ์๋ค. ๊ทธ๋ ๋ค๋ฉด ์ฅ๊ธฐ๊ธฐ์ตํ๋ฅผ ์ํด์ ์ด๋ป๊ฒ ํด์ผํ ๊น? ๋ฐ๋ก๋ฐ๋ก ์๊ฐ์ ๋ง์ด ํ๊ฒ ํ๋ ๊ฒ์ด๋ค. ๊ธฐ์ต์ ์๊ฐ์ ์ฐ๋ฌผ์ด๋ค. ๋จ์ํ ์๊ธฐํ๊ณ , ๋จ์ํ ํ๋์ ํ๋ ๊ฒ์ด ์๋ ๊ณฐ๊ณฐ์ด ์๊ฐํด๋ณด๋ ๊ณผ์ ์ด ํ์ํ๋ค. ์๋ฏธ์๋ ํด๋ณด๊ธฐ ์์ค์ ํ๋๊ณผ ์๋ฏธ์๋ ์ํ์ ์ํ ์๊ธฐ๋ฅผ ๋ฐ์ด๋์ด ์ง์ ์์ฉ์ธ "์ฌ๊ณ "๊ฐ ์ฐ๋ฆฌ์ ํ์ต์ ์๋ฆฌํด์ผ ํ๋ค! ์ด๋ฅผ ๋ฐํ์ผ๋ก PBL๊ณผ ๊ฐ์ ํ์ ํ๋ ์ค์ฌ์ ์ญ๋ ๊ต์ก์ด ์งํ๋์์ ๋, ์์ด๋ค์ ๋ ๋ง์ ๊ฒ์ ๋ฐฐ์ฐ๊ฒ ๋ ๊ฒ์ด๋ค.
๋ํ '๊ต์ก ๊ณผ์ ๋ฐ ํ๊ฐ'๋ผ๋ ์์ ์ ๋ฃ๊ณ ํ ํ๊ต๋ฅผ ์กฐ์ฌํ๋ฉด์ '์ฌ๋ฐ๋ฅธ ํ๊ฐ'๊ฐ ๋ฌด์์ธ๊ฐ์ ๋ํด ๋ง์ด ์๊ฐํ ์ ์์๋ค. ํ ํ๊ต์ ๊ต์ก๊ณํ์์ ๋ฐ๋ฅด๋ฉด ํ๊ฐ๊ฐ ์ฌ์ ํ ์ง์ ์ค์ฌ์ผ๋ก ์ด๋ฃจ์ด์ง๊ณ ์์ผ๋ ๋ ์ค์ํ ๊ฒ์ ์ง์์ ์ฐฝ์ถํ ํ๊ตฌ ํ๋๋ผ๊ณ ํ๋ค. ์ง๊ธ ํ๊ต์์ ์ด๋ค์ง๋ ์ํ์ ํตํด์ ์์ด๋ค์ด ๋ฌด์์ ๋ฐฐ์ฐ๊ณ ์์๊น? ์์ด๋ค๋ฟ๋ง ์๋๋ผ ๋ ๋ํ '์ํ'์์ฒด ๋๋ฌธ์ ๊ณต๋ถํ๊ธฐ๋ฅผ ๋ ๋ ค๋ฐ๊ณ ์์ง๋ง ์ด๊ฒ์ ๊ฐ๊ฐ์ธ์ ์ค์ ํ์ต์์ ๊ฐ์ฝ์ ์ ์ ๊ฐํ ์๊ทน์ด๋ผ๊ณ ๋ณผ ์ ์๋ค. ๋ํ ๊ต์กํ ์์ ์์ 'Assessment'๋ ํ๊ฐ๋ณด๋ค๋ ์ ๊ฒ๊ณผ ๊ฐ์ ์ ์๋ฏธํ๋ค๊ณ ๋ฐฐ์ ๋ค. ๊ฐ์ ์ด ๋๋ ค๋ฉด ํผ๋๋ฐฑ์ด ํ์ํ๊ณ , ํ์๋ค์ ๊ต์ฌ์ ํผ๋๋ฐฑ์ ํตํด '์๊ธฐ ์ฑ์ฐฐ'์ ํ ์ค ์์์ผ ํ๋ค. ๊ทธ๋์ ํ๊ฐ๋ก ์ธํด ํ์ฌ ์๊ธฐ์ ์์ค์ด ๋ฎ๊ฒ ๋์๋๋ผ๋ ๋ถ์กฑํ ์ ์ ๋ณด์ํ์ฌ ๋ชฉํํ๋ ๊ต์ก ๋ชฉํ๋ฅผ ์ด๋ฃฐ ์ ์์ด์ผ ํ๋ค.
์ด์ '๊ธฐ์ '์ ๋ํด์ ์๊ฐํ ๊ฒ์ ์ ๋ฆฌํ๋ ค๊ณ ํ๋ค. ์ธ๊ฐ์ธ ๊ต์ฌ๊ฐ ํ ์ ์๋ ๋ถ๋ถ์ด์ ITS(intelligent tutoring system)๊ณผ ๊ฐ์ ์ธ๊ณต์ง๋ฅ์ด ํด์ค ์ ์๋ ๋ถ๋ถ์ ์๊ฐํด๋ดค์ ๋ ๊ฐ์ฅ ๋จผ์ ๋ ์ค๋ฅด๋ ๊ฒ์ "๊น์ด์๋ ๊ฐ๋ณํ ํ์ต"์ด๋ค. AI๋ฅผ ์ด์ฉํ์ฌ ๊ฐ๊ฐ์ธ์๊ฒ ๋ง์ถคํ ๊ต์ก์ ์ ๊ณตํ ์ ์๊ณ , AI๊ฐ ์ ๊ณตํด์ฃผ๋ ๊ต์ก์ ๋ค์ํ ๊ต์ก๋ฐฉ๋ฒ(learning technology)๊ณผ ๋ค์ํ ํ์ต๊ณผํ(learning science)๋ฅผ ์ ์ฉ์ํด์ผ๋ก์จ ์์ด๋ค์ ํ์ต์ ์ด์ง์ํฌ ์ ์๋ค. AI๋ ํ์์ ์ํ์ ๋ฐ๋ผ ๊ณ์ํด์ ๋ฐ๋๊ฒ ๋๊ณ ์ ๊ณตํ๋ ํ์ต ์ฝํ ์ธ ๋ฅผ ๋ฌ๋ฆฌํ๋ค(ALP: Adaptive Learning).
2. ๋ด๊ฐ ๊ด์ฌ ์๋ EdTech๋ถ์ผ !-!
1) Learning science(metacogntion) + tech(NLP)
learning science์์ ๊ฐ์ฅ ๋ง์ด ์๋ ค์ง ๋ถ์ผ์ค ํ๋๊ฐ ๋ฐ๋ก "๋ฉํ์ธ์ง(metacognition)"์ธ๋ฐ, ์ด๋ฅผ ์ํด์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ฌ์ฉํด๋ณผ ์ ์๋ค. ๋์ ์์ค์ ์ฌ๊ณ ๋ฅผ ํ๊ฐํ๋ ๋ฐฉ๋ฒ ์ค ์ต๊ณ ์ ๋ฐฉ๋ฒ์ ํ์๋ค์๊ฒ ์์ ์ ์ธ์ด๋ก ์์ ์ ์๊ฐ์ ํํํ๊ฒ ํ๋ ๊ฒ์ด๋ค. Cognii ๋ผ๋ ํ์ฌ์์๋ conversational EdTech๋ฅผ ๊ฐ๋ฐํ์๋ค. ์ฆ ๊ต์ก์ ์ธ ๋ํ๋ฅผ ์ํด์ ๋์์ธ๋๊ณ ์ต์ ํ๋ assistant์ด๋ค. ์์ด๋ค์ ๊ทธ๋ค์ ์ดํด์ ๋ํ ํ๊ฐ๋ฅผ ๋ฐ๊ณ , ๊ทธ ๊ฐ๋
์ ์๋ฒฝํ๊ฒ ์ต๋ํ ์ ์๋๋ก ์ง๋๋ฅผ ๋ฐ๋๋ค. ๋ํ chatbot์ ์์ด๋ค์๊ฒ ์ฆ๊ฐ์ ์ธ ํผ๋๋ฐฑ์ ์ค๋ค. ์ด๋ก ์ธํด์ ๋นํ์ ์ฌ๊ณ ๋ฅ๋ ฅ ๋ํ ๊ธธ๋ฌ์ง ์ ์๋ค.
์ด๋์ ๋ณด๊ณ ๊ธฐ๋กํด๋์ ๊ฑด์ง ๋ชจ๋ฅด๊ฒ ๋๋ฐ... ใ
ใ
์ฐ๋ฆฌ๋ ํ์ฌ deep knowledge representation(์ง์์ ๊น๊ฒ ํํํ๋ ๊ฒ)๋ณด๋ค๋ ์์ ์ง์๋ง์ ์ป์ ์ ๋ฐ์ ์๋ ์์
๋ฏธ๋์ด๋ก ๊ฐ๋ ์ฐฌ ์ธ์์์ ์ด๊ณ ์๋ค.
๊ทธ๋ ๊ธฐ ๋๋ฌธ์ ๊น์ด ์๋ ์ง์์ ํํ๊ณผ ํ์ต์ ๊ฐ๋ฅํ๊ฒ ํ๋ EdTech์ ํน์ฑ๋ค์ ๊ณ ๋ คํ๋ ๊ฒ์ด ์ค์ํ๋ค.
์์ ์ ์๊ฐ์ ํํํ ์๋ ์๊ฒ ์ง๋ง, ๊ตญ์ด๋ ์ฌํ๊ณผ๋ชฉ์์ ๋ ๋ง์ด ์ฐ์ผ ์ ์์ ๊ฑฐ๋ผ ์๊ฐ์ด ๋ ๋ค. ์ด์จ๋ ์ด๋ฅผ ๊ฐ๋ฅํ๊ฒ ํ๋ ๊ธฐ์ ์ค ํ๋๊ฐ NLP์ด๊ธฐ ๋๋ฌธ์ ๊ต์ฅํ AIEd์์ ์ ๋งํ ๊ธฐ์ ์ด๋ผ๊ณ ์๊ฐํ๋ค! ๊ทธ๋ฆฌ๊ณ ์ต๊ทผ์ ๊ด์ฌ์ด ์๊ธด ๋ถ์ผ!
Cognii - Artificial Intelligence for Education and Training
Cognii Wins theBest Learning Assessment Innovation Award Reimagine Education is a global competition seeking to identify ground-breaking pedagogical advances to promote learning and employability. In 2015, over 500 projects were submitted. An international
www.cognii.com
2) EdTech๐ป + Gamification
๊ณต๋ถ๋ ์ฌ๋ฐ๊ฒ ํด์ผํ๋ค. ๋ํ ๋์ progress, ํ์ต ํํฉ๊ณผ ์ํ๋ฅผ ๋ณด๊ณ ๋๋ก ์ธํด ์๊ทน์ ๋ฐ๋ ๊ฒ๋ ์ค์ํ๋ค๊ณ ์๊ฐํ๋ค. ๊ทธ๋ ๊ธฐ ๋๋ฌธ์ EdTech์๋ ๋ฐ๋์ "๊ต์ก๊ณตํ์ gamification(๊ฒ์ํ)"๊ฐ ๋ฐ์๋์ด์ผ ํ๋ค.
๋ํ์ ์ผ๋ก '๋์ค๋ง๊ณ (Duolingo)'์ดํ์ ์๊ฐํด ๋ณผ ์ ์๋ค.
3) Personalized deeper learning
์์์ ๋งํ ๊ฒ ์ฒ๋ผ, AI๊ฐ ๊ต์ก์ ์ ์ฉ๋์ด ์ง๊ณ ๋ ํ ๊ฐ๋ฅํด์ง ๊ฒ ์ค ํ๋๊ฐ ๋ฐ๋ก ๊น์ด์๋ ๋ง์ถคํ ํ์ต์ด๋ค. ๋๋ ์ฌ๊ธฐ์ '๊น์ด'์๋ ํ์ต์ ํ์๋ค์ ์ฌ๊ณ ์์ฉ์ ์ด์ง์ํค๊ณ , ์ฌ์ค์ ์ง์์ ์ฅ๊ธฐ ๊ธฐ์ตํ๋ฅผ ๋์์ฃผ๋ ๊ฒ์ด๋ผ๊ณ ๋ณด์๋ค. AI๋ ๊ฐ๊ฐ์ธ์๊ฒ ๋ง๋ ๊ต์ก๋ฐฉ๋ฒ์ ์ ์ฉํ ํ์ต ์ปจํ ์ธ ๋ค์ ์ ๊ณตํ ๊ฒ์ด๋ค. ์ด๋ฅผ ํ์ตํ๊ณ ์ฅ๊ธฐ๊ธฐ์ตํ๋ฅผ ํ๋ ค๋ฉด ์ฌ๊ณ ๋ฅผ ํด์ผํ๋๋ฐ, ๊น์ด์๋ ์ฌ๊ณ ๋ค์ ๊น์ด์๋ ์ง์์ ์ฌ๊ณ ์ ๋ํ ํํ๋ ๋ฐ๋ผ์์ผ ํ๋ค. ์ฆ 1๋ฒ์์ ์๊ธฐํ ๊ฒ๊ณผ ์ฐ๊ด์ด ๋๋ค๊ณ ๋ณผ ์ ์๋ค.
์ด๋ฅผ ํ๊ฒ์ผ์ ์๋ํ ํฌ ์์ฅ์ด ์ธ๊ตญ์์๋ง ๊ต์ฅํ ํ๋ฐํ๋ค๊ณ ์๊ฐํ๋๋ฐ, ์ฐ๋ฆฌ๋๋ผ์ ๊ต์ก์ ๊ณ๋ค๋ ํ๋๋์ฉ ์ธ๊ณต์ง๋ฅ์ ๋์ ํ๊ณ ์์๋ค.
contents/๊ต์ก๋ฐฉ๋ฒ ) ์ฌ์ค์ ์ง์์ ์ฅ๊ธฐ๊ธฐ์ตํ ํ๊ธฐ ์ํด์ ๊น์ด์๋ ์ง์์ ๋ํ ํํ๊ณผ ํ์ต์ ๋ชฉํ๋ก ํ๋๋ฐ, ์ด๋ฅผ ์ํด์๋ ํ์์ ํํ์ ํ๋จํ๊ธฐ ์ํด์ NLP๊ธฐ์ ์ด ํ์ํ๋ค. ๊ทธ๋ฆฌ๊ณ ์ด๋ฅผ ํ๋จํ๊ณ ํ๊ฐํ๋ ๋ฐ์๋ NLP๊ฐ ํ์ํ๋ค.
์ด๋ ํ 'contents/material'์ด๋ 'path'๋ฅผ ์ถ์ฒํด์ฃผ๋ ์์คํ ์ ๋ง๋ ๋ค๊ณ ํ ๋, ๊ฐ์ฅ ๋จผ์ ํ์์ ์ํ๋ฅผ ํ์ ํ๊ธฐ ์ํด์ ๋๋ simulator๋ก ์ฌ์ฉํ๊ธฐ ์ํด์ Knowledge Tracing์ ์ฌ์ฉํด์ฃผ์ด์ผ ํ๋๋ฐ, ์ต๊ทผ์ ๋์จ ๋ฐฉ๋ฒ๋ค์ Attention mechanism์ ์ฌ์ฉํ๊ณ ์๋ค. ์ด๋ฌํ knowledge tracing์ ๋ฐํ์ผ๋ก ์ถ์ฒ์์คํ ์ ๋ง๋ค์ ์๋ค.
๐์ค์ ๋ก EdNet์ ๋ฐ์ดํฐ๋ค์ ๋ณด๋ฉด์, ๋ฐฉ๋ํ ํ์ ์ํธ์์ฉ ๋ฐ์ดํฐ๋ฅผ ์ด๋ป๊ฒ ๋ชจ์ ๊ฒ์ธ์ง, ์ด๋ฅผ ์ด๋ป๊ฒ ๋๋ค์ deep learning model์ ๋ฐ์ํด์ ๋ ๊ด์ฐฎ์ ๊ฒฐ๊ณผ๋ฅผ ๋ผ ์ ์์์ง์ ๋ํ ๊ด์ ์ ๊ฐ์ง๊ฒ ๋์๋ค.
๐์ฅ๊ธฐ๊ธฐ์ต ํ๊ณ ์ถ์ ๋ด์ฉ์ ๊ณ ๋ฅผ ์ ์๋ค๋ฉด, ์์ ๋ง์ ๊ธฐ์ต์ฒด๊ณ๋ฅผ ๋ง๋ค์ด๋๊ฐ ์ ์๋ค๋ฉด, ๋จ์ํ ์์ ํ์ผ๋ก ๋ณด๊ณ ํ๋ ์๊ธฐํ๊ฐ๊ฐ ์๋ ์ ํํ ๋ฐ์ดํฐ์ ๊ทผ๊ฑฐํ ์๊ธฐํ๊ฐ์ ์ค์ ์ ์ธ ๊ฐ์ ์ด ์ด๋ค์ง๋ค๋ฉด?
www.mk.co.kr/news/special-edition/view/2019/02/102333/
[๊ต์ก์ฐ์ ํ๋ช ] ๊ต์ `REDPEN AI์ํ` ๋๋ง์ ์ธ๊ณต์ง๋ฅ ๋ด์ ์ ์๋…๋ฌธ์ ๊ฐ ์ฒ์ฒ ํ๋ ค์ - ๋งค์ผ๊ฒฝ๏ฟฝ
์๋ํ ํฌ์์ ๊ฐ์ฅ ์ค์ํ ๋ ๊ฐ์ง ์์๋ ๊ต์ก ์ฝํ ์ธ ์ ๊ธฐ์ ๋ ฅ์ด๋ค. 4์ฐจ ์ฐ์ ํ๋ช ์๋๋ฅผ ๋ง์ ์๋ง์ ์๋ํ ํฌ ํ๋ก๊ทธ๋จ์ด ์์์ ธ ๋์จ ๊น๋ญ์ด๋ค. ๋ค๋ง ์ด๋ ๊ฒ ํ๋์ ๋น์ค์ด ์ ๋ฆฌ๊ฒ ๋๋ฉด ๏ฟฝ๏ฟฝ
www.mk.co.kr
4) ์ธ๊ณต์ง๋ฅ ๊ต์ก(AI education)๊ณผ ์ธ๊ณต์ง๋ฅ ์ค๋ฆฌ ๊ต์ก(AI ethics)
์ฑ '์์ดํธ'๋ฅผ ์ฝ์ผ๋ฉด์, ํ์ต๋ด์ฉ ๋ฉด์์๋, ํ์ต ๋ฐฉ๋ฒ ๋ฉด์์๋ ํ๋ฃจ ๋นจ๋ฆฌ ์ธ๊ณต์ง๋ฅ ์๋๋ฅผ ๋๋นํด์ผ ํจ์ ๋๋ผ๊ฒ ๋๋ค. ํนํ ์ธ๊ณต์ง๋ฅ์ผ๋ก ์ธํด ์ผ์ด๋ ๋ค์ํ ์ค๋ฆฌ์ ์ธ ๋ฌธ์ ๋ค์ ๋ํด์ ๊ต์ก์ ํ๋ ๊ฒ์ด ์ ๋ง ์ค์ํ ๊ฒ ๊ฐ๋ค..
์ด๊ฑด mit media lab ์ฐธ๊ณ .
www.media.mit.edu/projects/ai-ethics-for-middle-school/overview/
Project Overview ‹ AI + Ethics Curriculum for Middle School – MIT Media Lab
How do we raise conscientious consumers and designers of AI?Children today live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average, US children tend to receiv...
www.media.mit.edu
5) Learning analytics & facial recognition in ITS & new learning environment/interaction
์ด๋ฒ ์ฝ๋ก๋ 19 ์ฌํ๋ก ์ธํด์ ๋ชจ๋ ํ๊ต์์ zoom๊ณผ ๊ฐ์ ํ์ ํ์ ์๋น์ค๋ก ์์ ์ ์งํํ๊ณ ์๋ค. ๊ทธ๋์ ์ธํฐ๋ท ์์์์ ๊ต์ก ํ๊ฒฝ๊ณผ ๊ธฐ์กด์ ์คํ๋ผ์ธ ์์ ๊ณผ ๋ค๋ฅธ ์๋ก์ด ๊ต์ฌ-ํ์์ ์ํธ์์ฉ์ ๊ด์ฌ์ด ์๊ฒผ๋ค.
์จ๋ผ์ธ ํ์ตํ๊ฒฝ๊ณผ ์คํ๋ผ์ธ ํ์ตํ๊ฒฝ์ด ๋ณํ๋ ์์ ํํ๋ก ๊ฐ์ฅ ๋จผ์ ๋ ์ค๋ฅด๋ ๊ฒ์ด ๋ฐ๋ก 'ํ๋ฆฝ๋ฌ๋'์ธ๋ฐ, ๋ ์๊ฐํ๋ ๊ฒ์ด์ง๋ง ๋ ํจ์จ์ ์ธ ํ๋ฆฝ๋ฌ๋์ ์ํด์ ์จ๋ผ์ธ ํ์ตํ๊ฒฝ(๋์ ์์ , ๋น๋์ ์์ )๊ณผ ์คํ๋ผ์ธ ํ์ตํ๊ฒฝ์ ์ด์ด์ฃผ๊ณ , ๊ฑฐ๊ธฐ์ ์ป์ด์ง๋ ํ์ต ๋ฐ์ดํฐ ๋ํ ๊ด๋ฆฌํ ์ ์๋ ํ๋ซํผ์ด ํ์ํ๋ค๊ณ ์๊ฐํ๋ค. ๋ฌผ๋ก ํ๋ฆฝ๋ฌ๋์์ ์ด๋ฃจ์ด์ง๋ ํ์ ์ค์ฌ ํ๋ ์์ ์ด ํ๋์์๋ง ๊ทธ์น๋ค๋ฉด ์๋๊ฒ ์ง๋ง, ํ์คํ ์ข์ ๊ต์ก๋ฐฉ๋ฒ์ด๋ผ๊ณ ์๊ฐํ๋ค.
AI๊ฐ ๊ต์กํ๊ฒฝ์ ์ฐ์ด๋ ์์๋ฅผ ํฌ๊ฒ 2๊ฐ์ง๋ผ๊ณ ์๊ฐํ๋ค. ์ฒซ๋ฒ์งธ๋, ํ๊ต์์์ ์์ ๊ณผ ๋ณ๊ฐ๋ก ํน์ ๊ณผ๋ชฉ์ ์ํ AIEd. ๋๋ฒ์งธ๋ ์คํ๋ผ์ธ ์์ ์ , ์ค, ํ์ ํ์ต์ ๋์์ฃผ๋ AIEd. ๋๋ฒ์งธ์ ์์๋ก๋ ์นด๋ค๊ธฐ ๋ฌ๋(Carnegie learning)์ ๋ค ์ ์๊ฒ ๋ค.
Math Curriculum & Software Solutions | Carnegie Learning
Take the Next Step Interested in trying our solutions or talking to our Master Math Practitioners? Complete the form and we'll be in touch shortly.
www.carnegielearning.com
๊ทธ๋์ ๊ฒฐ๋ก ์.. โญ๏ธAI/Machine Learning๋ฅผ ์ด์ฉํด์ AIEd๋ฅผ ์ํ learning model์ ๊ฐ๋ฐโญ๏ธํ๊ณ ,
โญ๏ธNLP๋ฅผ ITS์์์ ํ์ต ํ๊ฐ์ฉ์ผ๋ก ์ฌ์ฉํ ์ ์๋๋ก ๊ฐ๋ฐโญ๏ธํ๋ ๋ฐ์ ํ์ฐ๋ ๊ฐ๋ฐ์๊ฐ ๋์..!!
๊ทธ๋ฆฌ๊ณ โญ๏ธ์ค์ ๊ต์กํ์ฅ์ ํ์ํ, ๊ต์ฌ๋ค์ ๋์ธ ์ ์๋ AIEdโญ๏ธ๋ฅผ ๊ฐ๋ฐํ์!๐๐ป๐๐จ๐ซ
๊ต์ฌ๋ค์ ์ํ๊ฒ? ๊ฐ๊ฐ์ธ์ ํ์์ ๋ํ Learning analytics๊ฐํ์ํ์ง ์๋, ์ต์ ์ ๊ต์ก๊ณผ์ / lesson plan/ ํ์ต์๋ฃ๋ฅผ ์ถ์ฒํด์ฃผ๋ ๊ฒ๋ ์ข์ ๊ฒ ๊ฐ๊ณ , chatting assistant๋ ์๊ฐํด๋ณผ ์ ์์ ๊ฒ ๊ฐ๋ค.
'Education๊ณผ Technology๐'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EdTech >> Reference for who are interested in EdTech & Learning Science (0) | 2020.06.11 |
---|---|
EduTech >> ๊ต์ก์ AI๋ฅผ ํ์ฉํ๊ณ ์๋ ํ์ฌ๋ค (0) | 2020.04.13 |
EduTech >> How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Make Deep Learning Possible (0) | 2019.12.01 |
EduTech>> Education 2020 (0) | 2019.09.08 |
Review::How Is AI Used In Education -- Real World Examples Of Today And A Peek Into The Future (0) | 2019.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