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ฌํ๊ฒฝ์ ์ ์ง์(SES) & ์ ์์ ์ฐ์ฑ ๋ฐ ํ๋ณตํ๋ ฅ์ฑ
1๏ธโฃ ์ฌํ๊ฒฝ์ ์ ์ง์๊ฐ ์ด๋ป๊ฒ ํ์ต์ ์ํฅ์ ์ค ์ ์๋์ง
- ๊ธฐ๋ณธ์ ์๊ตฌ์ ๊ฒฝํ : ์๋์ด ๊ฒฝํํ๋ ๋ฌธํ์ ์์ฐ์ ์ํฅ
- ๋ถ๋ชจ์ ๊ด์ฌ : ์ง์์ ์ด๋ค ์ธ์ด๋ฅผ ๊ตฌ์ฌํ๊ณ , ์ด๋ค ๋ด์ฉ์ ๋๋๋๊ฐ.
- ๊ฐ์น์ ํ๋ : ๋์ฒด๋ก ๋์ SES์ ๊ฐ์ ์ ๋ถ๋ชจ๋ค์ ์์จ์ฑ, ์ฑ
์์ฑ, ์๊ธฐ ํต์ ๋ฑ์ ๊ฐ์กฐํ๊ณ ์๋
์๊ฒ ๋์ ๊ธฐ๋๋ฅผ ํ๋ค.์ฌํ ๊ฒฝ์ ์ ์ง์๊ฐ ๋ฎ์ ์์ด๋ค์ ์ํด ๊ต์ฌ๊ฐ ํ ์ ์๋ ๊ฒ?
- ์์ ํ๊ณ ๊ตฌ์กฐํ๋ ํ์ตํ๊ฒฝ
- ๋ถ๋ชจ์ ๊ด์ฌ ์ด์ง์ํค๊ธฐ
- ์ง ๋์ ์์ ํ์ต์๋ฃ๋ฅผ ์ฌ์ฉ : ๋์ ์ ๊ธฐ๋ณธ์๋ฃ๋ ๊ต์ฌ๊ฐ ํ๋ถํ๊ฒ ์ ๊ณต์ ํ๊ณ , ํ์๋ค์ด ์ ๋ฌถ์ด๋ผ ์ ์๋๋ก. PBL๊ฐ์ ์์ ์ ํ๋ค๊ณ ์น๋ฉด ‘์์์ ํด์’๊ฐ ์๋๋ผ ๊ต์ฌ๊ฐ ๋ Resource๋ฅผ ์ ๊ณตํด์ค์ผ ํจ. ์ด๊ฒ์ด ๋ฎ์ SES์ ํ์๋ค๋ ๋์ธ ์ ์๋ ๋ฐฉ๋ฒ์ด๋ค.
- ํ์ต๋ด์ฉ๊ณผ ์ค์ ์ ์ถ ์ฐ๊ด
- ํ์ตํ๋ ์ค ๋์ ์์ค์ ์ํธ์์ฉ์ ๊ฒฉ๋ ค.
2๏ธโฃ ํ๋ณตํ๋ ฅ์ฑ(์ ์์ ์ฐ์ฑ)์ ๊ฐ๋ ๊ณผ ์๋ฏธ(resilience)
ํ๋ณตํ๋ ฅ์ฑ/์ ์ ์ ์ฐ์ฑ?
- ํ๋ ฅ์ฑ, ์ฌ๋ฆฌ์ ๊ฑด๊ฐ์ฑ, ํ๋ณต๋ ฅ ๋ฑ์ผ๋ก ๋ถ๋ฆฌ๋ฉฐ, ๊ฐ์ธ์ด ์๊ธฐ๋ ๊ณค๋์ ์ฒํ์ ๋ ์ง๋ฉดํ๊ฒ ๋๋ ์คํธ๋ ์ค์ ์ตํต์ฑ ์๊ฒ ๋ฐ์ํ๋ฉฐ, ๊ทธ ๊ณผ์ ์์ ์ญ๊ฒฝ์ ์ฝ๊ฒ ๊ทน๋ณตํด ๋๊ฐ๋ ์ ์ ์ ์ ํญ๋ ฅ ๋ฐ ์ฑ์ฅ๋ฅ๋ ฅ์ ์๋ฏธํ๋ค[1]. ์ฆ, ์ญ๊ฒฝ์๋ ๋ถ๊ตฌํ๊ณ ํ๊ต๋ ์ดํ ์ถ์์ ์ฑ๊ณต์ ๊ฐ๋ฅ์ฑ์ ์ฆ์ง์ํค๋ ํ์์ ํน์ฑ์ ์๋ฏธํ๋ค๊ณ ๋ณผ ์ ์๋ค.
- Students at risk
- ํ๋ณต ํ๋ ฅ์ฑ/์ ์ ์ ์ฐ์ฑ์ด ๋์ ์์ด๋ค์ ํน์ง
- ์ ๊ณ๋ฐ๋ ์์ ์ฒด์ ๋ฅผ ์์ ํ๊ณ ์์.
- Significant one์ด ์๋ค.
3๏ธโฃ ํ๋ณตํ๋ ฅ์ฑ(์ ์์ ์ฐ์ฑ)์ ์ฆ์ง์ํค๊ธฐ ์ํ ๊ต์ฌ ๋ฐ ํ๊ต์ ์ ๊ทผ
- ๊ต์ฌ๋ ์ด๋ป๊ฒ ํด์ผํ๋๊ฐ?
- ์คํจํ๋๋ก ๋ด๋ฒ๋ ค๋์ง ์๋ ๋์ ๊ธฐ๋์น(์ฌ๊ธฐ๊น์ง ์ํ๋ค, ๋ค์์ ๋ ํ ์ ์๊ฒ ๋๋ฐ>)์ ๊ฐ์ ์ ๊ทผ, ์ด์ ์ ๋ชปํ๋ ๊ฑฐ๋ฅผ ์ง๊ธ ํ ์ ์๋ค๋ ๊ฒ. ์ฑ์ฅ ๋ง์ธ๋์ ์ ์ฌ์ด์ฃผ๋ ๊ฒ
- ํจ๊ป ๊ตฌ์ฒด์ ์ธ ๊ณํ์ ์ธ์์ฃผ๋ ๊ฒ.
- ํ์๋ค๊ณผ ๊ฐ๋ ฅํ ๊ด๊ณ๋ฅผ ํ์ฑํ๊ณ ํ์์ด ๋์ค์ ์ดํํ์ง ์๋๋ก ํ์ ์ ๊ธฐ์ธ์
- ๊ฐ์ธ์ ์ผ๋ก๋ ํ์๋ค์ ์ ์ดํ๊ณ , ์์ ์ค ๊ฐ๊ฐ์ธ์๊ฒ ๊ฒฉ๋ ค๋ฅผ ํจ์ผ๋ก์จ ํ๊ต์ ํ์๋ค์ ์ถ์ ์ฐ๊ฒฐํ๋ ค ํจ.
- ์ฑ๊ณต๊ณผ ํ์ต๋ด์ฉ์ ๋ํด์ ์๋ฌ์ ๊ฐ์กฐํจ.
- Significant one์ด ๋์ด์ฃผ๋ ๊ฒ.
- ํ๊ต๋ ์ด๋ป๊ฒ ํด์ผ ํ๋๊ฐ?
- ํ์ ์ ๊ธฐ์ค์ ๋์ธ๋ค.
- ๊ต์ฌ์ ํ์๊ฐ์ ์ํธ์กด์ค, ์ฑ ์๊ณผ ํ๋์ด ๊ฐ์กฐ
- ํ๊ต์ ํ๊ธ์ ์ ๊ตํ๊ฒ ๊ตฌ์กฐํ๋ ๊ท์น ์ ์.
- ๋ฐฉ๊ณผ ํ ํ๋์ ๋ํ ์ฐธ์ฌ ๊ฒฉ๋ ค, ์ด๋ฅผ ํตํด ์ฑ์ธ๊ณผ ์ํธ์์ฉํ๊ณ ์ฑ์ทจ์ ๋ํด ๊ฐํ๋ฐ์ ๊ธฐํ๋ฅผ ์ ๊ณตํ๋ค.
[1] ์ด์ฌํธ, ์ฐจ๊ทผ๋ฏผ. (2020). ๋ธ๋ก์ฝ๋ฉ SW ๊ต์ก๊ณผ ์ด๋ฑํ์์ ํ๋ณตํ๋ ฅ์ฑ์ ๊ด๊ณ. ์ฐฝ์์ ๋ณด๋ฌธํ์ฐ๊ตฌ, 6(1), 31-40.